[DAY 12 아침] 예수님의 영은 진리의 영이고 또한 실제의 영입니다

[

WRITING-THE-VERSE

말씀 자체에 능력이 있음을 믿습니다. 기도함으로 말씀을 적을 때 성령의 감동을 부어주소서!

요한복음 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진리의 성령은 진리와 실제이신 예수님께로 안내합니다!

READING-THE-MANNA

예수님의 영은 진리의 영이고 또한 실제의 영입니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다시 올 것을 말씀하시며 ‘진리의 영’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은 진리 그 자체이며, 예수님의 영은 진리의 영입니다.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 14:17)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요 15:26)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요 16:13)

요한복음 기록 당시 사상적 주류는 그리스 철학이었습니다. 요한복음도 고대 그리스어(헬라어)로 쓰였습니다. 예수님이 선택한 ‘진리’의 그리스어는 ‘알레테이아’입니다. 이 단어는 부정 접두사 ‘아(A)-‘와 숨겨진 것을 뜻하는 ‘-레테이아(LETHEIA)’의 합성어인데요. 그리스 철학에서 알레테이아는 숨겨지지 않은 상태, 감춰진 것이 드러난 상태를 의미하던 단어였습니다. 감춰져 있는 것은 아직 실제가 아닙니다. 그런데 감춰진 것이 드러나면 그것은 실제가 됩니다. 그래서 고대 그리스에서는 이 단어를 ‘사실로 드러남’ 또는 ‘실제(reality)’란 의미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헬라어를 신약 성경 기록 언어로 선택하실 때 그 당시 통용되던 언어에 내재한 의미를 무시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우리는 ‘진리의 영’이라고 읽지만 원어적으로는 ‘알레테이아의 영’입니다. 즉, ‘진리의 영’이란 의미 외에도 ‘감춰진 것을 드러나게 하는 영’ 또는 ‘실제가 되게 하는 영’이란 뜻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사과나무의 생명은 보이지 않습니다. 감춰져 있습니다. 그런데 그 감춰진 생명이 드러나 실제가 된 것이 사과입니다. 사과나무의 생명은 맛을 알 수 없지만, 실제가 된 사과는 그 생명의 맛을 드러냅니다. 사과는 사과나무의 실제이자 진리입니다. 열매는 생명의 실제입니다. 하나님의 생명은 감춰져 있습니다. 보이지도 느낄 수도 없습니다. 그런데 그 감춰진 생명이 드러나 실제가 된 것이 성령의 열매입니다. 자기 아들을 죽인 원수를 사랑하는 것은 그 사람 안에 감춰진 하나님의 생명이 실제가 되어 나타난 성령의 열매 ‘사랑’입니다. 성령의 열매는 하나님의 생명을 맛으로 표현합니다. 그것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나타낸 실제입니다.

말씀이신 예수님은 감춰진 하나님의 표현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실제’가 되신 하나님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진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정확히는 자신을 ‘알레테이아’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감춰진 하나님을 드러낸 ‘실제’입니다. 예수님은 진리이고 실제입니다. 그리고 그 예수님의 영은 진리의 영이고 또한 실제의 영입니다. 즉, 진리의 영은 하나님이 믿고 계신 진리를 이 땅 가운데 실제가 되게 하는 영입니다.

PRAYING-THE-WORD

말씀 자체를 풀어 내어 기도하는 것이 가장 강력한 기도임을 믿습니다.
말씀을 기도로 풀어낼 때 아버지의 마음이 내 마음에 부어지기를,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도합니다!

HAGAH of the Day

요한복음 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내 안에 진리의 영으로 거하고 계신 성령님. 제가 주님의 진리에 목마릅니다. 제가 주님의 실제에 목마릅니다. 진리의 성령이시여. 내 안에 감춰진 하나님의 생명을 드러내소서. 나만의 고유한 맛을 내는 열매를 풍성히 맺기 원합니다. 내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을 실제가 되게 하시는 분이 진리의 영임을 믿사오니 나를 진리로, 실제로 인도하소서.

The Holy Spirit of truth will guide you into the truth and the reality, Jesus!
성령님은
아버지 하나님을 보이고 알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실제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The Holy Spirit guides us
in the realization
that it is in Jesus Christ
that God the Father
is seen and known.

– 윌 파운즈 (Wil Pounds) –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요한복음 1:18 –

배경음악 작곡/연주 : 곽은기 / 제목 : Presence / Release : 2017.01.25

About the author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알림 받기
guest

1 Comment
최신순
오래된 순 투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lucy78
lucy78
5 years ago

열매 없는 나, 빛과 소금이 되지 못하는 주변의 크리스천들을 볼 때 과연 복음에 능력이 있는지 의심할 때가 있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가 얼마나 진리되시고 실제가 되게 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에 집중했는지 되돌아봅니다.

1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