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1 – 고린도후서 3:18 – 가이드

D
HAGAH OF THE LESSON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고후 3:18)

DAY 1

[AVAW-Focus on Verse] 고린도후서 3장 18절

이번 한 주 동안 함께 ‘하가’ 할 말씀은 고린도후서 3장 18절입니다. 다양한 번역본을 소개합니다. 본격적으로 고린도후서 3장 18절을 하가하기 전에 고린도후서 3장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으십시오. 그리고 전체 맥락 가운데에서 고린도후서 3장 18절을 묵상해 보세요. 가장 좋은 스승은 성령님입니다. 지식을 얻고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이 하가의 첫 번째 목적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가의 부산물일 뿐입니다. 하가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나를 향한 주님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 하가를 할 때마다 짧게라도 다음과 같은 기도를 드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주님~ (주님과 연결되기를 소망하며 잠시 기다립니다. 눈을 감은 내 시선을 내 안에 내주하신 성령님께로 돌립니다. 눈과 눈을 마주보기 원하는 마음을 담아…) 성령님을 통하지 않고서는 말씀을 깨달을 수 없는 자입니다. 주어의 자리를 내드립니다. 내가 말씀을 읽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신 주님이 나와 내 상황을 읽으시고 말씀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HAGAH of the Week

고린도후서 3:18

  •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개역개정)
  • 우리는 모두 너울을 벗어버리고, 주님의 영광을 바라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주님과 같은 모습으로 변화하여, 점점 더 큰 영광에 이르게 됩니다. 이것은 영이신 주님께서 하시는 일입니다. (새번역)
  • 우리는 모두 수건을 벗은 얼굴로 주님의 영광을 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주님의 형상으로 변화하여 점점 더 큰 영광에 이릅니다. 그 영광은 성령이신 주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쉬운성경)
  • 그리고 우리 모두, 덮은 것을 벗은 얼굴로, 주님의 영광을 바라보며,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돼 영광의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에 이릅니다. 이것은 영이신 주님에게서 옵니다. (ESV 번역)
    And we all, with unveiled face, beholding the glory of the Lord, are being transformed into the same image from one degree of glory to another. For this comes from the Lord who is the Spirit. (ESV)
  • 그러나 우리 크리스천은 얼굴 위에 어떤 가리는 것도 없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영광을 밝히 비추는 거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님의 영이 우리 안에서 역사하심에 따라, 우리는 점점 더 주님과 같아집니다. (TLB 번역)
    But we Christians have no veil over our faces; we can be mirrors that brightly reflect the glory of the Lord. And as the Spirit of the Lord works within us, we become more and more like him. (TLB)
  •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그 어떤 것도 없습니다. 우리 얼굴은 주님의 얼굴로부터 오는 광채로 빛을 비춥니다. 그래서 우리는 메시아와 같이 완전히 변모됩니다. 우리 삶에 하나님이 들어오심에 따라 우리 삶은 점진적으로 점점 더 밝아지고 아름다워져 마침내 주님처럼 됩니다. (MSG 번역)
    Nothing between us and God, our faces shining with the brightness of his face. And so we are transfigured much like the Messiah, our lives gradually becoming brighter and more beautiful as God enters our lives and we become like him. (MSG)
  • 그리고 우리 모두, 덮은 것을 벗은 얼굴로, 계속하여 거울에서 보는 것처럼 주님의 영광을 보며, 점진적으로 그의 형상으로 변화돼 영광(의 한 단계)에서 (그보다 더한) 영광에 이릅니다. 이는 영이신 주님에게서 옵니다. (AMP 번역)
    And we all, with unveiled face, continually seeing as in a mirror the glory of the Lord, are progressively being transformed into His image from (one degree of) glory to (even more) glory, which comes from the Lord, (who is) the Spirit. (AMP)
  • 그래서 덮은 것이 제거된 우리 모두 주님의 영광을 볼 수 있고 비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이신 주님은 우리로 점점 더 주님과 같이 만드심에 따라 우리가 그의 영광스런 형상으로 변화됩니다. (NLT 번역)
    So all of us who have had that veil removed can see and reflect the glory of the Lord. And the Lord—who is the Spirit—makes us more and more like him as we are changed into his glorious image. (NLT)
  • ESV : English Standard Version
  • TLB : The Living Bible
  • MSG : The Message
  • AMP : Amplified Bible
  • NLT : New Living Translation
한 절로 한 주 '하가'하는 이유 펼쳐보기

하가를 하는 이유는 말씀을 매개로 주님이 내 모든 삶에 영향을 미치기 위함입니다.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칠 기회를 얻는 거죠. 상황이, 환경이, 감정이, 다른 사람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치는 근원이 돼야 합니다.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치려면 일상생활에서 말씀이 떠올라야 합니다. 삶 속에서 말씀이 떠오르지 않으면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칠 기회는 사라지고 맙니다. 그러려면 한 절의 말씀이라도 암송하고 있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할 수만 있다면 말씀을 접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의식적으로 인상 깊은 구절을 염두에 둡니다. 그리고 그 말씀을 삶의 현장에서 생각날 때마다 중얼거리며 암송하는 훈련을 합니다. 이때 그 말씀을 접하며 받았던 감동과 인상을 암송할 구절 한 절에 압축하여 함께 기억하면 도움이 됩니다. 즉, 암송은 한 절을 하지만 그 절을 품고 있는 전체 컨텍스트 혹은 감동을 그 한 절에 압축하여 기억하는 거죠. 이것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전체 컨텍스트를 한 절(節)로, 한 절을 다시 한 구(句)로, 한 구를 다시 한 단어(單語)로 압축하여 기억하는 훈련을 해보세요. 이런 훈련이 익숙해지면 일상생활에서 한 단어만 떠올려도 그 단어를 품고 있는 구와 절과 전체 컨텍스트가 함께 살아나거든요. 주님이 말씀을 매개로 삶에 영향을 미칠 재료가 풍성해지는 겁니다.

어느 정도 말씀이 익숙해지면 일상생활 언제, 어디서나 그 절(또는 구나 단어)을 수시로 떠올립니다. 밥을 먹다가도, 쉬는 시간에도, 사람을 만나기 직전에도 자꾸 말씀을 입술에 끄집어 올립니다. 이때 내가 말씀을 읽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 나를 읽는다란 느낌을 갖고 중얼거립니다. 내가 말씀을 읽는 주체면 내 한계 안에서 그 말씀을 삶에 적용하려 애씁니다. 하지만 말씀이 나를 읽는 주체가 되면, 내 현재 상황과 전혀 맞지 않아 보이던 말씀조차 믿음으로 중얼거리는 어느 순간 그 말씀이 삶의 놀라운 통찰을 제공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돌파가 바로 이런 순간에 일어납니다. 이것이 바로 말씀이신 주님의 지혜요, 하가의 유익입니다.

‘한 절로 한 주 하가하기 (A VERSE A WEEK, AVAW)’는 이런 배경 아래 시작됐습니다. 데일리하가는 한 절의 말씀으로 한 주를 충분히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의 재료를 공급해 드립니다.

'하가(HAGAH)' 방식으로 이 글을 묵상하려면... 펼쳐보기
말씀을 살아내고, 말씀이 삶에 영향을 미치게 하려면 언제, 어디서든, 어떻게든 하가를 하려는 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가를 통해 말씀을 살아내는 과정은 방법에 달려있기 보다 우선순위에 달려 있습니다. 사랑하면 방법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하가를 처음 하기 때문에 삶에 적용하는 부분이 어려운 분들은 트리거를 설계하고, 하가 트랙커를 활용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면 좋습니다.

내용 살펴보기
하가, 어떻게 할 것인가? – HOW HAGAH | 자신만의 트리거 계발 | 하가 트랙커 활용
하가, 어떻게 할 것인가? – 언제든(when) 어디서나(where) – 시간과 장소 상관 없이

다음은 하가 트랙커 템플릿입니다. (이 템플릿을 출력하여 사용하고 싶은 분 ▶ 다운로드)

HAGAH Tracker Template

일반 묵상과 다른 ‘하가’의 가장 큰 특징은 1) 소리내 중얼거리고 2) 암송하고 3)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어야 하고 4) 말씀을 기도와 고백으로 바꿔야 하며 5) 말씀을 계속 되새김질 하면서 성령의 인도하심 아래 깊은 사색을 하는 것입니다. 암송이 필수가 아니지만 길을 걷다가도, 설거지를 하다가도, 누구를 만나기 위해 잠시 기다리가도 언제, 어디서나 하가를 하려면 암송하고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만 내 입술 위에 말씀을 올릴 수 있고, 그래야만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칠 기회를 얻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하가할 말씀을 스마트폰 잠금화면 배경화면으로 저장하여 수시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한 주간 진행할 하가 말씀 배경화면입니다.

배경화면 다운로드 (스마트폰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이미지 다운로드 후 잠금화면 배경화면으로 설정하세요~)

냉장고, 모니터와 같이 자주 찾는 곳에 하가할 말씀을 붙여 놓고 그것을 볼 때 마다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치기 원합니다’ 고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가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과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가(HAGAH) 과정 보기
하가(HAGAH) 기초 – 가나안을 향한 하나님의 전략(1)
하가(HAGAH) 실전 – 가나안을 향한 하나님의 전략(2)

모든 하나님의 계시는
순종에 의해 열릴 때까지
봉인되어 있습니다.
철학이나 생각으로는
결코 열리는 것이 아닙니다.

All God’s revelations
are sealed to us
until they are opened
to us by obedience.
You will never
get them open
by philosophy or thinking.

– 오스왈드 챔버스 –

About the author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알림 받기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