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가 실전] WEEK 2/DAY 2 – 타미드, 샤바

[
HAGAH OF THE LESSON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시편 16:8)
I have set the LORD always before me; because he is at my right hand, I shall not be shaken. (ESV)
하가를 함에 있어 1) 구별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때의 하가와 2) 바쁜 일상생활에서의 하가를 구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우선 여기서 제공하는 내용은 '구별된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을 때의 하가'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시간을 통해 확보한 재료로 일상에서 하가를 시도하는 것은 각자의 몫입니다. 각자 일상에서 말씀을 살아낸 과정을 나눔으로 이 과정이 더 풍성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한 절로 한 주 '하가'하는 이유 펼쳐보기

하가를 하는 이유는 말씀을 매개로 주님이 내 모든 삶에 영향을 미치기 위함입니다.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칠 기회를 얻는 거죠. 상황이, 환경이, 감정이, 다른 사람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치는 근원이 돼야 합니다.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치려면 일상생활에서 말씀이 떠올라야 합니다. 삶 속에서 말씀이 떠오르지 않으면 말씀이 내 삶에 영향을 미칠 기회는 사라지고 맙니다. 그러려면 한 절의 말씀이라도 암송하고 있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할 수만 있다면 말씀을 접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의식적으로 인상 깊은 구절을 염두에 둡니다. 그리고 그 말씀을 삶의 현장에서 생각날 때마다 중얼거리며 암송하는 훈련을 합니다. 이때 그 말씀을 접하며 받았던 감동과 인상을 암송할 구절 한 절에 압축하여 함께 기억하면 도움이 됩니다. 즉, 암송은 한 절을 하지만 그 절을 품고 있는 전체 컨텍스트 혹은 감동을 그 한 절에 압축하여 기억하는 거죠. 이것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전체 컨텍스트를 한 절(節)로, 한 절을 다시 한 구(句)로, 한 구를 다시 한 단어(單語)로 압축하여 기억하는 훈련을 해보세요. 이런 훈련이 익숙해지면 일상생활에서 한 단어만 떠올려도 그 단어를 품고 있는 구와 절과 전체 컨텍스트가 함께 살아나거든요. 주님이 말씀을 매개로 삶에 영향을 미칠 재료가 풍성해지는 겁니다.

어느 정도 말씀이 익숙해지면 일상생활 언제, 어디서나 그 절(또는 구나 단어)을 수시로 떠올립니다. 밥을 먹다가도, 쉬는 시간에도, 사람을 만나기 직전에도 자꾸 말씀을 입술에 끄집어 올립니다. 이때 내가 말씀을 읽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 나를 읽는다란 느낌을 갖고 중얼거립니다. 내가 말씀을 읽는 주체면 내 한계 안에서 그 말씀을 삶에 적용하려 애씁니다. 하지만 말씀이 나를 읽는 주체가 되면, 내 현재 상황과 전혀 맞지 않아 보이던 말씀조차 믿음으로 중얼거리는 어느 순간 그 말씀이 삶의 놀라운 통찰을 제공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돌파가 바로 이런 순간에 일어납니다. 이것이 바로 말씀이신 주님의 지혜요, 하가의 유익입니다.

이런 배경 아래 ‘[실전] 7일 동안 하가 함께 해보기’에서는 시편 16편 8절 한 절 말씀으로 일주일을 살아내며 그 말씀이 내 삶 곳곳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훈련을 함께 해봅니다. 이 훈련 과정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SOAR 관점(觀點)을 활용합니다.

DAY 2

[실전] 7일 동안 하가 함께 해보기

S

Still&Sync

WHO
누구를 볼 것인가?
---
기도

O

Outline&Observe

WHAT
무엇을 말씀하시나?
---
관찰/해석

A

Align&Author

HOW
어떻게 살아낼 것인가?
---
적용

R

Reflect&Respond

WHY
왜 사는가?
---
계시

SOAR - Still & Sync
STEP1. STILL&SYNC 내 관점을 내려놓고 영이신 하나님께 연결하라 - 기도
하나님 한 분께 집중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 특별한 공간을 마련해 보세요. 사랑하는 사람과의 교제는 시간과 장소의 구별로부터 시작합니다. 하가를 알리는 배경 음악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래 말씀을 기록하며 조용히 기도해 보세요. ‘주님. 모든 것의 시작이 당신이기를 소망합니다. 주님과 연결되지 않고서는 그 무엇도 할 수 없음을 고백합니다.’ 말씀을 기록하는 동안 마음 중심이 어디를 향했는지 점검해 보세요.

시편 16: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주님이 말씀하십니다.
아니!
아무 것도 입증할 필요가 없다.
너는 내 사랑하는 자라!
나의 안에 거하라.
그것으로 족하다.

– 데일리하가 –

Still & Sync 참여하기

아래 링크를 클릭한 후 ‘댓글 달기’를 통해 시편 16편 8절 말씀을 따라 써보세요. 쓰면서 내 생각은 오직 잠잠해지고 주님께만 연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도해 보세요.

시편 16:8 말씀 따라 쓰며 기도하기

SOAR - Outline & Author
STEP2. OUTLINE&OBSERVE 전체를 조망하고 집중할 것에 주목하라 – 관찰/해석
일주일 동안 시편 16편 전체, 그중에서도 시편 16:8 말씀을 SOAR 타임에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풍성한 재료를 함께 만들 예정입니다. 시편 16편 말씀을 반복해 읽으면서 마음에 와 닿는 구절, 새롭게 알게 된 사실 등이 있으면 자유롭게 기록하십시오.

HAGAH OF THE WEEK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시편 16:8]

시편 16:8 말씀을 포함하는 시편 16편 전체 컨텍스트를 살펴 보겠습니다.

시편 16:1~11 (개역개정)

  1. 하나님이여 나를 지켜 주소서 내가 주께 피하나이다
  2. 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는 나의 주님이시오니 주 밖에는 나의 복이 없다 하였나이다
  3. 땅에 있는 성도들은 존귀한 자들이니 나의 모든 즐거움이 그들에게 있도다
  4.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는 괴로움이 더할 것이라 나는 그들이 드리는 피의 전제를 드리지 아니하며 내 입술로 그 이름도 부르지 아니하리로다
  5. 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나의 분깃을 지키시나이다
  6.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7. 나를 훈계하신 여호와를 송축할지라 밤마다 내 양심이 나를 교훈하도다
  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9.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기쁘고 나의 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리니
  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11.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시편 16:1~11 (우리말성경)

  1. 오 하나님이여, 내가 주를 신뢰합니다. 나를 지켜 주소서.
  2. 내 영혼이 여호와께 고백합니다. “주는 내 주시니 주를 떠나서는 어디에도 내 행복이 없습니다.”
  3. 이 세상에 있는 성도들은 고귀한 사람들입니다. 그들과 함께하는 것이 내 기쁨입니다.
  4. 다른 신을 좇는 사람들은 더욱 근심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우상들에게 피의 잔을 바치지 않고 그 이름들도 내 입술에 올리지 않을 것입니다.
  5. 여호와께서 내 재산이며 내가 마실 잔이시니 주께서 내가 받을 몫을 지켜 주십니다.
  6. 내게 주신 땅은 아름다운 곳에 있으니 내가 정말 좋은 곳을 내 몫으로 받았습니다.
  7. 내게 조언해 주시는 여호와를 찬양합니다. 앞이 캄캄할 때도 내 속에서 갈 길을 알려 주시니
  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셔 둡니다. 주께서 내 오른쪽에 계시니 내가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9.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쁘고 뛸 듯이 즐거워하며 내 몸도 안전할 것입니다.
  10. 주께서 내 영혼을 지옥에 버려 두지 않으시고 주의 거룩한 분께서 썩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
  11. 주께서 내게 생명의 길을 보여 주시리니 주 앞에서는 기쁨이 항상 넘칠 것이요 주의 오른손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을 것입니다.

내가 말씀을 읽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 나를 읽기 원합니다. 주님은 이 말씀을 매개로 내게 어떤 영향을 미치기 원하실까요? 무엇을 말씀하기 원하실까요? 인격이신 말씀에 귀 기울이며 여러 번 읽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감동, 주목할 내용이 있으면 기록해 보세요.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시 16:8)

‘항상’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타미드’ 입니다. 이 단어의 근원에는 ‘to stretch (잡아당겨 늘어나게 하다)’란 의미가 있습니다. 이로부터 ‘항상, 끊임없이, 영원히, 매일, 규칙적으로, 연속해서’란 뜻이 생겨났죠. 이런 상상을 해보면 어떨까요? 어제 여호와를 내 앞에 모셨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눈을 떠 어제 모셨던 여호와를 ‘쭉 잡아당겨(타미드, to stretch)’ 내 앞으로 다시 모십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항상’이 됩니다. 시편 16:8 말씀에 등장하는 ‘항상’이란 단어 대신 ‘to stretch’와 ‘타미드’의 사전적 정의를 집어넣어 말씀을 좀 더 풍성하게 상상해 보세요.

다음은 ‘타미드’를 사용한 예입니다.

내가 여호와를 항상 송축함이여 내 입술로 항상 주를 찬양하리이다 (시 34:1)

나는 항상 소망을 품고 주를 더욱더욱 찬송하리이다 (시 71:14)

그런즉 너의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인애와 정의를 지키며 항상 너의 하나님을 바랄지니라 (호 12:6)

여호와와 그의 능력을 구할지어다 항상 그의 얼굴을 찾을지어다 (대상 16:11)

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서 거두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 (시 40:11)

‘항상’ 주를 찬양하고, ‘항상’ 소망을 품고, ‘항상’ 하나님을 바라고, ‘항상’ 그 얼굴을 찾으면 주님이 우리를 ‘항상’ 보호하실 것입니다.

이는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 회막 문에서 늘(타미드) 드릴 번제라 내가 거기서 너희와 만나고 네게 말하리라 (출 29:42)

이스라엘 백성은 매일(타미드) 번제를 드려야 했습니다. 주님은 바로 그 자리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만나셨습니다. 여호와를 내 앞에 어제 모셨다고 해서 오늘 안모셔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 매 순간 모셔야 합니다. ‘to stretch’ 하려는 결심을 품으면 도와주시는 분은 성령님입니다. ‘항상’이 가능해지려면 그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주님과 함께 하는 시간을 쭉 잡아당겨 늘어나게(to stretch) 해달라고, 매 순간 인식하게 해달라고 기도해 보세요.

어려운 상황 가운데 있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근심하고, 염려하고, 걱정한다고 문제가 해결이 될까요?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마 6:27)

당신의 방법과 다윗의 방법(시편 25:15)을 비교해 보세요.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시 25:15)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시면(시 16:8) 내 눈은 항상 여호와를 바라 보게 됩니다. 그러면 주님이 그물에서 내 발을 벗어나게 하실 것입니다. 내가 그물을 해결하려 하면 내가 책임을 져야 하지만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시고 바라보면 주님이 책임지십니다.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시 16:8)

‘모심이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샤바’입니다. ‘놓다(set), 두다(place), 닮다(resemble), ~와 같게 되다(become like), 평평하게 하다(level), 평온하게 하다(still)’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시면(set)’ 어떻게 될까요? 사전적 정의를 떠올리며 상상해 보세요.

사람은 가까이 있는 대상을 닮아 갑니다. 내 앞에 주님을 ‘모시면(샤바, set)’ 주님을 ‘닮아(샤바, resemble)’ 갑니다. 주님과 ‘같이(샤바, become like)’ 됩니다. 주님으로 인해 ‘평온하게(샤바, still)’ 됩니다. 그분의 다스림으로 삶이 ‘평평하게(샤바, level)’ 됩니다. 주님 닮기를 원한다면 주님을 내 앞에 항상 모시는 것이 먼저입니다.

실로 내가 내 영혼으로 고요하고 평온하게 하기를(샤바) 젖 뗀 아이가 그의 어머니 품에 있음 같게 하였나니 내 영혼이 젖 뗀 아이와 같도다 (시 131:2)

여호와를 내 앞에 모시면(샤바) 내 영혼(원어로는 자아, soul)이 평온하게(샤바) 됩니다.

‘젖 뗀 아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가말’입니다. ‘나눠 주다, 후대하다, 젖을 떼다, 열매가 익다’ 등의 의미를 포함합니다. 울며 보채던 아이에게 충분히 젖을 준 후(가말) 떼어(가말) 어미 품에 있게 하면 참으로 평온합니다. 그때 아이가 열매 익듯(가말) 자랍니다. 주님을 모시는 삶이 바로 그렇습니다.

지금까지 전체적으로 조망한(Outline) 내용과 집중한(Observe) 단어(항상, 모심이여)를 리뷰해 보면서 시편 16:8 말씀을 나만의 언어로 풀어 기록해 보세요.

Outline & Observe 참여하기

아래 링크를 클릭한 후 ‘댓글 달기’를 통해 ‘항상(타미드)’, ‘모심이여(샤바)’ 단어를 살펴보며 주신 감동이나 깨달음이 있다면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이 단어 내용을 생각하며 시편 16:8 말씀을 기도의 언어로 바꿔 써보세요.

‘항상(타미드)’, ‘모심이여(샤바)’ 단어를 살펴보며 주신 감동이나 깨달음 나누기

SOAR - Align & Author
STEP3. ALIGN&AUTHOR 말씀에 내 모든 삶을 정렬시키고 믿음을 표현하라 - 적용
하가하는 말씀이 내 모든 삶의 재판관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모든 상황, 모든 문제, 모든 사건, 모든 시간에 대해 내 감정이나 내 생각이 먼저 해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이 그 상황에 대해 최종 판단하게 하는 겁니다. 벌어진 상황에 감정을 모시는 것이 아니라 시편 16:8 말씀을 모시는 겁니다. 이성과 감정이 주장하는 것을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은 그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계신지를 확인하는 훈련을 해보세요. 이 과정에서 믿음이 들어오면 반드시 들어온 믿음을 어떤 형태로든 표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 이렇게 기도해보면 어떨까요?

  • 어제 함께 하셨던 주님을 지금 이 순간 쭉 잡아당겨 제 앞으로 다시 모십니다.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으로 내 발을 그물에 걸리지 않게 하실 뿐 아니라 그물에 걸렸어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을 믿습니다.
  • 내 앞에 주님을 모심으로 주님 닮아 가기를 소원합니다. 주님같이 되기를 원합니다. 주님으로 인해 평온하고, 주님의 다스림으로 내 삶이 평평하게 갈아지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을 모시는 삶을 통해 진정한 열매 맺는 삶이 되게 하소서.

말씀에 내 모든 삶을 정렬시킨다는 생각으로 일상의 모든 순간에 시편 16:8 말씀을 적용해 보세요. Outline & Observe에서 살펴본 ‘항상(타미드, to stretch)’, ‘모심이여(샤바, to set, resemble)’ 이 두 단어를 끊임없이 입에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시편 16:8 전체 말씀이 아니라 이 두 개 단어만 계속 반복하며 의미를 곱씹어 하가를 하는 것만으로도 말씀의 영향을 받기 충분합니다. 이 두 단어를 살아낸 후 주신 감동이 있다면 적어 보세요.

가장 훌륭한 기도는 말씀을 풀어내 기도하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 시편 16:8 말씀을 살아내면서 깨달은 감동을 기도문으로 풀어 작성해 보세요.

Align & Author 참여하기

아래 링크를 클릭한 후 ‘댓글 달기’를 통해 ‘항상(타미드, to stretch)’, ‘모심이여(샤바, to set, resemble)’ 이 두 단어를 일상에서 떠올리며 말씀을 살아낸 후 주신 감동이나 은혜가 있었다면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항상(타미드)’, ‘모심이여(샤바)’ 두 단어를 떠올리며 말씀을 살아낸 은혜 나누기

SOAR - Reflect & Respond
STEP4. REFLECT&RESPOND 살아낸 말씀으로 나는 누구인가 묻고 Calling에 반응하라 - 계시
일상의 삶에서 시편 16:8 말씀을 계속 중얼거리며 모든 상황을 이 말씀 앞에 정렬시키려는 훈련이 몸에 밸 때까지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말씀을 일상에 적용하는 훈련과 동시에 어느 정도 떨어져서 내 인생 전체를 바라보고 계신 주님의 시선, 주님의 믿음을 깨닫기 위한 시도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정기적으로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 질문에 관한 계시적 깨달음이 있다면 사소한 것까지도 모두 기록으로 남겨두세요. 틀림없이 내 인생을 이끄시는 주님의 궤적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나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주님은 나를 어떻게 바라보고 계시는가?
  • 나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주님은 나를 향해 어떤 믿음을 갖고 계시는가?
  • 내 인생을 향한 주님의 약속은 무엇인가?
  • 어부였던 시몬을 향해 베드로라고 부르셨던 주님은 나를 향해 뭐라 부르실까?
  • 모든 생명이 존재 이유가 있다면 이 땅에서의 내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
이 항목을 언제나 적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마음 한 켠 이 질문을 늘 품고 있다 성령님이 특별한 감동을 주실 때는 언제든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Reflect & Respond 참여하기

아래 링크를 클릭한 후 '댓글 달기'를 통해 주님은 나를 어떻게 바라보고 계시는지, 주님은 나를 향해 어떤 믿음을 갖고 계시는지, 내 인생을 향한 주님의 약속은 무엇인지, 어부였던 시몬을 향해 베드로라고 부르셨던 주님은 나를 향해 뭐라 부르실지, 모든 생명이 존재 이유가 있다면 이 땅에서의 내 존재 이유는 무엇일지에 관해 계시적인 깨달음이 있었다면 자유롭게 나눠주세요.

주님의 시선, 주님의 믿음에 관한 계시적 깨달음 나누기

연주를 마친 후
악기를 조율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가장 먼저 주님께 조율된 후
하루를 연주하십시오!

Do not have your concert first,
and then tune your instrument afterwards.
Begin the day
with the Word of God and prayer,
and get first of all
into harmony with Him.

– 허드슨 테일러 –

[실전] 7일 동안 ‘하가’ 함께 해보기 – 사례 모음

아래 슬라이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알림 받기
guest

3 Comments
최신순
오래된 순 투표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dust
dust
2 years ago

반복적으로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을 살아계신 인격으로 모시고 살아가는것이 현실화되는 기쁨은 어느 한 특정의 사건이 아닌 온통 하루종일의 감동입니다 사랑합니다 하나님 호흡되신 주님

dust
dust
2 years ago

내가 여호와를 타미드 샤바…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매일의 루틴을 정하여 하나님을 모시고 시작합니다
그 어떠한 하루의 시작도 하가 없이는 손 대지 않습니다
하나님, 저는 연약하고 무지하고 자아가 강하여 발이 먼저 나서는 어리석은 자입니다
내가 여호와를 타미드 샤바.. 그러나 하나님을 기억하며 오늘의 하나님의 자리로 주님의 주권을 끌어 놓으며
샤바, 있어야 할 곳에 하나님을 모십니다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주님이 계셔야 할 그 곳으로 주님을 모십니다
이 결단이 삶의 지속적인 습관되도록 저를 쳐 복종하고 주님께 듣고 나서는 자 되길 기도합니다
제가 바라옵건데,, 부디 루틴이 루틴되어 하나의 몸짓으로 일치하길 기도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

dust
dust
2 years ago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아멘

3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